코로나19(Covid-19) 증상 및 검사 자세히 알아보자!

최신 이슈 Review/코로나(Covid-19)

코로나19(Covid-19) 증상 및 검사 자세히 알아보자!

라이언킴o 2020. 10. 17. 00:24
반응형



코로나19(Covid-19) 증상 및 검사 자세히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지식을 리뷰하는 슬기로운 라이언입니다.


지난 시간에 여러분들께 코로나19에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전달 해드렸는데요.

이번엔 코로나19의 증상과 검사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코로나 19 증상 및 검사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 증상

코로나 19의 대표증상으로는 발열, 마른기침, 피로감이 있으며 그 이외에도 근육통, 인후통, 콧물과 코막힘 등 일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처음엔 약하게 나타나다 시간이 지나며 심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일부에서는 감염되었으나 증상이 매우 약하거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증상들을 보이더라도 대부분의 환자들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더라고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환자들은 중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특히 고령자나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중증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코로나 19 의심증상 발생 시 행동 수칙

나에게 코로나 19 감염이 의심된다면, 일단 외출을 자제하고 보건소 또는 콜센터(1339 또는 지역번호+120)로 먼저 상담을 합니다. 콜센터에서는 외국어도 지원이 가능하며, 1339콜센터의 안내에 따라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후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고, 방문 시 의료진에게 해외여행력을 알려주어야합니다.



코로나 19 검사

코로나 19 검사는 '의사환자'와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 된다면 검사가 가능합니다.


의사환자 

▶확진자와 접촉 후 14일 이내에 코로나19 증상이 보이는 자


조사대상 유증상자

▶코로나19 증상이 발생하였을때 의사가 진단하고, 코로나19 임상증상이 있는 자

▶해외 방문력이 있고, 귀국 후 14일 이내에 코로나19 임상증상이 있는 자

▶코로나19 국내 집단발생과 연관성이 있으며 14일 이내에 코로나19 임상증상이 있는 자



코로나 19 검사 장소

코로나19 검사는 검체 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 및 일반 의료기관에서 가능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선별진료소 검색이 가능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http://ncov.mohw.go.kr/


거주지와 가까운곳을 검색하셔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19 검사 방법 (PCR검사)


검체는 의료인인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가 지정된 장소에서 채취하며, 검사 채취시 불편감이나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체 채취는 콧구멍이나 목구멍 깊숙한 곳의 분비물을 채취하는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채취한 검체는 유전자 검사를 통하여 결과를 확인합니다. 검사는 보통 6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이송과정 및 검사대기량 등 다른 요인에 의하여 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늦어도 1~2일 이내에 검사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혹 코로나19 검사 음성판정 후 다시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검체가 여러가지 이유로 부적합하거나 검사의 기술적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결과값이 음성 =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음, 양성 =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음을 의미함)



코로나 19 검사 비용

의사환자와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검사비용이 무료입니다. 단! 일반진찰을 하거나 방사선영상검사등의 진료비용은 본인부담입니다.

응급상황에서 진행된 선별검사 및 확인검사의 경우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기타 검사

이외에도 코로나 항체검사와  열스캐너의 방법도 있습니다.


코로나19 항체검사

코로나 항체검사는 사람의 혈액을 검사하여 코로나19에 대한 SARS-CoV-2 항체의 유무를 판별하는 방법입니다. 항체가 발견된다면 그 사람은 이미 코로나 19에 감염된 적이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3주 후에 형성되기에 항체검사를 통한 감염여부 진단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현재 항체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지기에 신뢰할 수 없어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진단에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열스캐너

열스캐너의 기능은 코로나19로 인한 발열증상을 판별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잠복기 환자들의 경우 발열증상이 없어나 나타나기 전인 경우가 많아 분명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코로나 19 격리해제

확진환자는 임상및 검사기준 충족시 격리해제 됩니다.


확진환자 중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임상경과기준은 발병 후 10일 경과, 그리고 그 후 최소 72시간 동안 해열제를 복용하지 않고 발열이 없어야하며 임상증상이 호전되는 추세를 보여야 합니다.

검사기준은 발병 후 7일 경과, 그리고 해열제를 복용하지 않고 발열이 없어야 하며, 임상증상이 호전되는 추세여야 합니다. 그 후 PCR 검사 결과, 24시간 이상의 간격으로 2회 연속 음성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확진환자 중 증상이 없는 환자의 경우

임상경과기준은 확진일로부터 10일 경과,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임상증상이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검사기준은 확진 후 7일 경과, 그리고 PCR 검사 결과 24시간 이상의 간격으로 연속 2회 음성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19 증상 및 검사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2020/10/14 - [최신 이슈 Review/코로나(Covid-19)] - 코로나바이러스-19(COVID-19) 란?






반응형

'최신 이슈 Review > 코로나(Covid-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바이러스-19(COVID-19) 란?  (0) 2020.10.14